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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탈탄소화 선박금융 프로그램 개시

BFC관리자 2022-10-12 19:39 VIEWS 749

이번 블로그는 Hellenic Shipping News의 기사 “DBJ and ClassNK establish “Zero-Emission Accelerating Ship Finance”의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 선급과 국책금융기관이 손잡고 내놓은 선박금융프로그램?

일본해사협회 (ClassNK, Nippon Kaiji Kyokai. 이하 ‘ClassNK’)와 일본정책투자은행(DBJ, Development Bank of Japan. 이하 ‘DBJ’)에서 해운산업의 탈탄소화(Zero-Emission)를 지원하는 선박금융 프로그램을 개시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탈탄소화, 환경 친화적인 성능, 혁신성’을 기반으로 DBJ와 ClassNK가 개발한 모델을 통해 선박을 평가하고, 지침에 부합하는 선박에 대해 투자와 자금조달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에 따라 ClassNK가 평가한 첫 번째 선박은 싱가포르 소재의 일본 선주사인 쿠미아이 내비게이션(Kumiai Navigation)이 소유하고 가와사키중공업㈜의 사카이데조선소에서 건조되어 2022년 6월에 인도된 84,244cum규모의 초대형 LPG 운반선(VLGC) ‘Crystal Oasis’호이며, 가장 높은 등급인 “S등급”을 받고 신조선 인수 자금 대출을 승인받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조달되는 자금의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VesselsValue에 따르면 ‘Crystal Oasis’호의 신조가를 약 9천만달러로 평가한 바 있습니다.



[그림설명] Crystal Oasis호

# 평가에 고려된 요소는?

이 선박에 탑재된 이중연료(dual-fuel)엔진은 LPG를 주연료로 사용하며 황산화물(SOx) 및 이산화탄소(CO₂)의 배출을 크게 저감시킬 뿐만 아니라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for new ships) 3단계 기준을 충족합니다. EEDI규정에 따르면 15,000dwt이상의 LPG운반선중 3단계에 해당되는 선박은 에너지 효율 평균값 대비 30%이상의 CO2 배출량을 감축하여야 합니다. 

또한, 배기가스재순환(EGR, Exhaust Gas Recirculation)과 선택적 촉매 환원(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시스템을 탑재하여 질소 산화물(NOx)배출기준 Tier III를 충족합니다. 이 외에 ClassNK는 대기 및 해양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선제적으로 국제협약에서 의무화하지 않는 다양한 환경기술을 적용하는 선박에 부여하는 “Advanced Environmental Awareness (a-EA)”등급으로 평가하였다고 합니다.

<용어설명>

선택적 촉매 환원(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배기가스에 포함된 질소산화물을 탈질촉매를 통해 인체에 무해한 질소와 물로 환원시켜 배출하는 장치

<참고자료>

1. https://www.ship-technology.com/news/classnk-dbj-ship-finance-programme/(검색일:2022.10.04.)

2. https://www.hellenicshippingnews.com/dbj-and-classnk-establish-zero-emission-accelerating-ship-finance/(검색일:2022.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