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금융진흥원

부산국제금융진흥원 국문

스킵네비게이션
Busan Finance Center 해양금융정보

블로그


운임이 내려가면 해운기업은 망할까?(2. 위험관리의 중요성)

BFC관리자 2022-04-15 14:35 VIEWS 876

# 지난주 내용 복습

지난 한주간 답을 한 번 생각해보셨나요? 이번주에는 '위험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운임이 내려가면 해운기업은 망할까?'에 대한 결론을 내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지난주 포스트 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으시면 복습을 하시고 오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https://blog.naver.com/busanfinc/222694361674

# 다람쥐와 해운업의 비즈니스

다람쥐는 겨울을 나기 위해 월동준비를 하며 산 이곳 저곳에 도토리를 묻어 놓는다고 하지요? 해운업 이야기를 하다 갑자기 웬 다람쥐?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5열씨미 2412202

 이번 포스트에서 다룰 '위험관리의 중요성'을 바로 이 다람쥐와 묶어서 이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람쥐는 겨울을 나기 위하여 가을에 도토리를 열씨미 모아서 여기저기 숨겨 둡니다. 하지만 기억을 못해서 어디에 숨겨두었는지 못 찾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굶어죽을 위험을 없애기위해 모은 도토리를 못찾으니 결국은 위험을 없애지 못했네요ㅠㅠ... )지나가던 행인이 "네가 잃어버린 도토리는 나중에 큰 나무로 자라 더 많은 도토리 열매를 열리게 할거야."라고 위로해도 굶어 죽으면 어떡하죠?? 다람쥐가 도토리를 숨겨두듯이 해운기업도 보유한 선복량에 대해 운임을 확보하기 위한 화물계약이나 용선료를 확정하는 대선계약을 체결해서 수익의 변동성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숨겨진 도토리를 못찾는 다람쥐처럼 계약을 Defalut내지는 않아야겠죠?

# 해운업의 비즈니스 모델 구분과 익스포져(Exposure) 관리

 일반적으로 해운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화물의 운송형태에 따라 크게는 정기선 비즈니스나 부정기선 비즈니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즉, 컨테이너와 같이 선박이 정해진 노선과 정기적인 스케쥴에 따라 운항되는지, 또는 철광석이나 원유처럼 대량의 단일 화물을 화주의 요청과 필요에 따라 비정기적으로 임의의 항로로 운항되는지에 따라 구분되는 것이지요. 특히 부정기선 영업에서는 익스포져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서 익스포져란, 해운기업이 보유한 전체 선박중 아직 운임이 확정된 화물운송계약이나 용선료가 확정된 대선계약이 체결되어있지 않은 선복량을 의미합니다. 아래의 표를 보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럴듯 익스포져 관리 차원에서 속성을 기반으로 해운비즈니스 모델을 다르게 정리하기도 합니다. 즉, 수송능력 확보형태, 해운계약 형태, 익스포져의 정도를 기준으로 7개 비즈니스 모델로 정의할 수 있고 아래와 같습니다.



 속성기반 비즈니스모델

 하지만 해운기업에 따라서는 여러가지 모델이 혼재되어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MM의 경우는 컨테이너부문은 일반수송선사(2021년 전체 척수 기준. 102척중 71척 ), 벌크선부분은 일반운영선사(102척중 31척)가 혼재되어 있습니다. H-Line의 경우와 같이 100% 비노출형 수송선사(50척중 50척)로 운영되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각각의 모델이 차지하는 수준에 따라 회사 전체적인 익스포져 리스크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각 사의 모델 특성에 따라 익스포져를 어떻게 관리하는지가 달라지게 됩니다.

# 적절한 익스포져 리스크의 수준은 얼마일까?

 적절한 수준을 정하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기본은 회사의 현금 감내능력에 따라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례로 기체결된 계약에서 창출되는 현금의 양과 기간에 따라서 익스포저 수준을 결정하는 것이죠.

 A라는 선사가 선박 10척을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높은 운임이 형성되어 있는 상황에서 이미 계약이 체결되어 있는 7척 중 곧 계약이 종료되는 선박이 2척이라고 할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유리할까요? 당장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스팟시장에서 영업을 하는 것과 상대적으로 과거대비 높은 운임으로 장기계약을 체결할 수도 있다면 어떤 결정을 내릴 수 있을까요? 장기계약을 수행하는 5척의 선박에서 창출되는 현금의 수준과 장기 안정성, 마켓변동성과 화주와의 관계를 고려하는 복잡한 셈법이 들어가게 됩니다. 결국, 회사가 리스크를 얼마나 감당할 수 있느냐에 따라 익스포져를 관리하는 비율은 각각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자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기본연구 2019-17 해운 기업 비즈니스 모델과 경쟁우위 분석 연구

HMM FY2021 Earnings Release

H-Line 홈페이지